워드프레스 속도 높이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 WP Smush

 

아마존 같은 거대 사이트는 100 밀리초가 느려질 때마다, 1%의 매출 하락을 경험하였습니다. 

왜 사이트 속도가 느릴 때 매출이 떨어질까요? 페이지 로딩 속도가 약간만 느려도 고객이 주문/문의를 보내고 처리하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물론 아마존처럼 주문량이 어마어마한 경우라면 매출과 직접 관련이 되겠지만, 보통의 기업이라면 홍보용 홈페이지가 느려봐야 얼마나 차이가 나겠습니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아주 많습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는 대체로 2초 이내에 페이지가 뜨지 않으면 사이트가 느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텍스트 위주의 사이트라면 2초 안에 뜨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겠지만, 현재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더 많은 이미지와 더 많은 동영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트래픽의 많은 부분이 이미지와 동영상입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2010년에는 인터넷 한 페이지를 보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평균 700KB였지만, 2017년에는 2300KB 즉 평균 2.3메가바이트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한 페이지에 사진 한 장을 넣어도 그 사진의 파일 사이즈가 몇 메가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당연히 그 이미지가 다 다운로드될 때까지 방문자는 기다려야 합니다. 내용이 별로 없어도 사진 한 장 때문에 페이지가 늦게 로딩되니 사용자는 답답함을 느낍니다. 그런 사진이 몇 장 들어가 있다면? 사용자는 이 사이트를 떠나 버릴 겁니다. 또,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플러그인 WP Smush

따라서, 이미지의 파일 사이즈를 줄여주면 홈페이지의 로딩이 빨라지고 사용자는 더 쾌적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홈페이지나 기업에 대한 호감이 생기지는 않을지라도, 적어도 나쁜 이미지가 생기거나 사이트를 다시 방문하기 꺼려 하지는 않게 됩니다.

그렇다고 매번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열어서 적정 사이즈로 줄이고, 압축률을 조정해서 저장하는 과정을 거치자니 너무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대신해주는 플러그인들이 나왔습니다. EWWW Image Optimizer와 함께 많이 쓰이는 WP Smush를 소개합니다.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WP Smush라고 검색하시면 가장 먼저 초록색 마스트를 쓴 여인이 보이는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플러그인 이름이 Smush Image Compression and Optimization라고 나타나지만, 원래 이름은 WP Smush이고, 설치후 메뉴에도 아래와 같이 WP Smush라고 표시됩니다.

 

설치하고 나면, 꼭!! 이미지 업로드시 자동으로 리사이즈와 파일 사이즈를 줄이도록 Automatic Smush 옵션을 반드시 켜 두세요! 그때 자동으로 리사이즈하여 만들 이미지 형태를 선택해 두시면, 상황에 따라 최적 사이즈의 이미지가 선택되어 전송되어 쾌적한 웹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구글은 2017년 JPEG 이미지의 사이즈를 화질 저하없이 무려 35%까지 줄여주는 Guetzli라는 새로운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미디어가 차지하는 트래픽의 비중이 얼마나 큰지, 또 인터넷 체감 속도에 이미지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반증하는 한 예라고 하겠습니다.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없다면 지금 바로 WP Smush를 사용해서 모든 이미지를 최적화 해보세요! 사이트 로딩 속도가 더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