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블로그 영역에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노출되게 하려면?

네이버 검색 창에서 무엇이든 검색어를 입력하면, 통합검색의 결과가 먼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 통합 검색에 대해 네이버 고객 센터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통합검색은 사용자 의도에 맞는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블로그, 카페, 뉴스, 웹문서 등 각 영역의 검색 결과를 한 화면에 모아서 보여 주는 서비스입니다.

 통합검색 결과는 검색 사용자의 요구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의해 노출 순서가 결정되며,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수시로 검색결과가 변경됩니다

간단히 말해, 보통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를 치면 나오는 사이트, 블로그, 지식인, 뉴스, 동영상 등등 여러 분야별로 구분된(네이버 자체적으로 분류한) 검색 결과를 말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검색엔진 구글은 인터넷 웹사이트들을 크롤링해서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검색결과를 바로 보여줍니다. 그러나, 우리의 네이버는 전체적인 인터넷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전에! 네이버 고객들이 제공한 정보를 먼저 보여줍니다. 네이버 블로그, 지식인, 뉴스, 동영상 등등 몇 페이지를 줄줄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안에서의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러고 나서야 ‘웹사이트’ 또는 ‘사이트’ 항목에서 네이버 이외의 사이트들에서 수집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네이버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아니라고 봐야 합니다. 네이버는 어쨌든 대형 포탈 사이트로서의 서비스가 위주입니다. 회사가 자기 회사의 서비스를 먼저 보여주겠다는데, 그 내부적인 기준을 알려줄 수 없다는데 할 말이 있나요? 어쨌든 마케팅을 위해, 우리 사이트의 홍보를 위해 네이버의 기준에 맞춰서 뭐든 해 봐야 합니다. 어쨌든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어쨌든, 이렇게 네이버는 통합검색의 결과를 보여줄 때, 자기 서비스를 상위에 보이는데요… 구체적인 문장이나 여러 단어로 된 검색어를 치면, 많은 경우 블로그가 비교적 상위에 노출됩니다. 웹사이트는 아예 통합 검색에 없기도 해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 웹사이트를 들어가야만 보일 때가 많습니다. 다만! 다행인 것은 블로그 영역의 경우, 외부 블로그도 허용한다는 겁니다. 여기에만 들어간다면, 웹사이트에 등록되어 나타나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내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었어도! 네이버의 기준에 맞지 않으면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될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 내 홈페이지를 등록하게 되면, 제공하는 여러 정보들이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사이트 자체적으로 SEO 메타 정보들이 잘 제공되고 있어야 합니다.

그외에,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사이트의 분석을 돕는 사이트맵, RSS 피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내 사이트의 정보를 더 잘 제공할 의도로 사이트맵도 보내고, RSS 피드로 등록하면 블로그에 노출이 안됩니다. 이유는 모릅니다. 네이버에서 구체적인 내부 기준을 밝히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블로거들이 테스트해 보고, 저 역시 시험해 본 결과,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려면 사이트맵은 제출하면 안되고, RSS피드만을 제출해야 합니다. 아마도, 전용 블로그 서비스들이 RSS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은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이 제출된다는 것은 블로그 포스트보다는 다른 고정적인 웹페이지가 많다는 이유로 웹사이트로 분류가 되는 듯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하면 안되고, RSS피드만을 제출해야 합니다!

 

또다른 중요한 요인은, 사이트 주소입니다. 구글의 경우 회사의 일반 홈페이지와 같은 도메인을 쓰더라도, 예를 들어 ”http://도메인주소/blog“라고 주소가 만들어지면 블로그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구글도 그렇고, 많은 기업들이 이런 주소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네이버는 아닙니다. 네이버가 말하는 블로그는 오로지 블로그만을 위한 전용 사이트입니다. 위와 같이 서브디렉토리는 하나의 사이트 내의 컨텐츠로 간주되어서 별도 블로그로 등록이 안됩니다. 네이버의 기준을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 그 기준을 물어볼 창구도 없습니다.

서브도메인으로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분리해야 합니다

그러면 방법은? 서브 도메인으로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분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www.micropress.co.kr은 홈페이지, blog.micropress.co.kr은 블로그로 분리해 운영해야 합니다. 이러면, 홈페이지는 웹사이트 영역에 블로그는 블로그 영역에 검색 결과로 노출됩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노출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오직 네이버만 압니다. 다만, 우리는 여러 시험을 했고, 결과 이 방법으로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blog라는 서브 도메인을 가졌더라도 네이버 기준에서 이 사이트가 오로지 전용의 블로그라고 판단되어야 블로그 영역에 등록됩니다. 마이크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아래와 같이 특정(?) 검색어에 대해 상위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캡쳐 화면 두번째에 마이크로프레스 블로그가 보입니다.)

 

 

그러면, 차라리 네이버 블로그를 쓰고, 회사 홈페이지만 따로 만들면 되지 않나? 네, 그것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기준에 틀이 짜여진 자유도가 낮은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같이 많은 플러그인이 없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내가 세세한 검색 엔진 최적화 과정을 손 볼 수 없어 구글 검색에서는 오히려 반영이 잘 안됩니다. 디자인 역시 제한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장점이 더 많기 때문에, 그것이 더 훌륭한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회사 홈페이지와 디자인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블로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두 사이트를 관리하기 복잡하니 하나의 사이트로만 운영하겠다라고 생각한다면, 웹사이트영역에만 노출되는 것을 감수한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하나의 도메인 주소로 처음 설명한 /blog와 같은 서브 디렉토리 형태로, 또는 아예 혼합형으로 /blog 서브 디렉토리 없이 사용도 가능합니다.

거대한 네이버의 폐쇄적인 행보는 안타깝지만, 우리는 어쨌든 그 가운데서 홍보와 마케팅을 해야 하니 네이버의 현재 검색 정책에 대해 알고, 활용하는 방법을 계속 찾아가야 합니다.

어쨌든,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블로그 영역에 노출시켜준다는 이 당연한 사실이 참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돈 안들여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는 방법이 있다니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